본문 바로가기
질환 정보

갑상선(갑상샘)기능이상과 임신

by 웅프로 2023. 2. 15.

1.갑상선과 갑상선 호르몬

 갑상선은 목의 앞쪽, 후두 바로 아래에 위치하는 주요 내분비선 중 하나입니다. 기관( trachea)의 양쪽에 하나씩 있는 두 개의 엽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협(isthmus)의 한 부분에 의해 결합되어 있습니다. 갑상선 조직은 요오드를 포함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 난포(thyroid follicle) 세포와 칼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부엽 세포(C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난포세포에서 분비하는 두 가지 주요 갑상선 호르몬은 트라이아이오도 티로닌(T3, 가장 활성적인 형태)과 티록신(T4)입니다. T4와 T3는 최적의 신진대사 수준을 유지함으로써 인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성숙을 촉진합니다. 칼시토닌은 몸 안의 칼슘 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갑상선이 생명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한 분비는 심장박동이 느려지는 서맥을 유발하고 추위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추위를 많이 타며 정신적, 신체적으로  느려지는 등 결과를 초래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왜소증과 지적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빈맥과 심장 부정맥, 체중감소, 떨림, 과도한 열 생산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과 치료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기능이 저하된 갑상선에 의한 갑상선 호르몬의 결핍으로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하시모토갑상선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에 의해 갑상선이나 과산화효소가 파괴되어 발생합니다. 뇌의 뇌하수체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하는 갑상선 자극호르몬(TSH)을 분비하는데 이런 뇌하수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TSH의 생산이 감소함으로써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만들지 못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치료하기 위해 갑상선의 일부를 제거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혈중  T3, T4, TSH의 농도를 측정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들이 나타납니다. 피곤함과 무기력함을 포함한 근육 약화, 경련, 느린 심박수, 건조한 피부, 탈모, 깊고 허스키한 목소리, 그리고 체중 증가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갑상선종(goiter)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제로는 레보티록신(T4)을 복용합니다. 커피, 밀기울, 콩과 같은 특정 식품이나 철분제, 칼슘제, 제산제 등의 약물과의 상호 작용이 레보티록신(T4)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보티록신(T4)은 식사 전 30분이나 식사 후 1시간 또는 취침 전과 같은 공복 시에 투여되어야 합니다. 레보티록신(T4)의 반감기는 7일로 긴 편입니다. 이러한 긴 반감기 때문에 이 약물은 하루에 한 번 복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복용 시작 후 6주에서 8주 안에 안정적인 호르몬 수치가 달성됩니다. 한번 발생한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영구적이어서 대게 일생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3.임신과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은 임신 중에 산모의 체내에서 태아에게 태반을 통해 전달됩니다. 태아는 임신 12주가 지나서야 자체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전에는 전적으로 태반을 통해 넘어오는 모체의 갑상선 호르몬에 의존하여 태아가 성장, 발달하게 됩니다. 특히 갑상선 호르몬은 태아의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이 외에도 임신중독증, 저체중아, 사산아, 태반조기박리 등 심각한 임신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신 중이라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는 똑같이 레보티록신을 매일 복용합니다. 임신 중에는 호르몬 요구량이 더 많아져서 약의 용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복용 시작 후 4~6주 간격으로 호르몬 농도를 검사해서 정상 수치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태아 때문에 복용을 꺼리기도 하지만 미국식품의약국(FDA) 카테고리 A에 해당하는 안전한 약물이므로 임신 중에도 복용이 가능합니다. 임신 중이라 약을 먹지 않기보다는 오히려 태아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치료받아야 합니다. 

4.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과 치료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혈중의 과도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에 의해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가장 많은 원인은 그레이브스씨 병입니다. 이 외에도 독성 선종, 갑상선종, 갑상선 호르몬제의 과다 복용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치료의 목적은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 및 방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갑상선의 일부 또는 전부를 몸에서 제거하거나 항갑상선제를 사용해서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을 차단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티오우라실(PTU)과 메티마졸을 치료제로 사용합니다. 이들은 갑상선에서 T3와 T4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산화 과정에서 요구되는 타이로실 그룹의 요오드화와 요오드화된 타이로신의 커플링 과정을 억제합니다. 또한 PTU는 T4의 T3로의 변환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댓글